UX Design Mehodology

관찰 기법(Observation)의 개요 (AEIOU framework)

푸른염소 2022. 9. 5.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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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관찰 기법 (Observation)의 정의
관찰의 필요성
관찰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AEIOU framework)
관찰 및 분석 과정

 


 

관찰 기법(Observation)의 정의


관찰 기법은 기본적인 연구 기술 중의 하나로 사람이나 사물, 환경, 사건, 행동, 상호작용 등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그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관찰의 필요성

Gerald Zaltman (Havard Business School)

 

말로 표현되는 고객의 니즈는 5%에 불과하다.
95%는 숨겨져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제랄드 잘트만 교수는 "말로 표현되는 고객의 니즈는 5%에 불과하다. 95%는 숨겨져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용자(고객)는 직접적인 질문에 대해 본인의 생각 또는 잠재된 의식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겉과 속이 다른 사용자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니즈(Needs)를 이해하고 그 니즈를 행하는 사용자의 맥락(Context)을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문화와 정서에 기반한 충족되지 못한 니즈(Unmet Needs)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터뷰나 설문 조사에서 발견할 수 없는 문제들이나 사용자가 정확히 자신의 니즈를 말로써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들은 디자이너가 직접 관찰을 통해 행동의 맥락(Context)과 충족되지 못한 니즈(Unmet Needs)를 유추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찰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AEIOU)

 

AEIOU

AEIOU는 context의 기초를 제시하기 위한 조사와 탐색의 틀을 잡기 위한 방법입니다.

AEIOU 프레임워크는 1991년 글로벌 이노베이션 회사인 Doblin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사회 구조에 대한 일반인의 상식적 이해를 다루는 사회학적 방법론의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AEIOU는 행동(Activity), 환경(Environment), 상호작용(Interaction), 도구(Objects), 사용자(Users)의 5가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AEIOU를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다양한 연결 시스템 안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빠짐없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AEIOU는 방대한 데이터를 알기 쉽게 분류하여 코드 화할 수 있으며, 이슈와 목적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997년, 디자인 랩인 E-Lab은 AEIOU를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상황을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한 분석적인 프레임워크들의 원리들 중 하나는 바로 AEIOU 프레임워크다. 중요한 것은 프레임워크의 각각 요소들을 이해하고 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1. 조사에 필요한 것들은 민족지학적인 방법(여러 민족의 생활양식 전반에 관한 내용 및 해당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모은다.
  2. : 노트 작성, 사진, 영상, 인터뷰, 동행 관찰 등
  3. 동행 관찰을 하는 동안에는, AEIOU 프레임워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관찰하는 렌즈로써 사용한다.
  4. 적합한 조건 아래에서 관찰한 내용들을 녹음 및 녹화한다.
  5. 적당한 시점에 사진 혹은 비디오로 직접적인 관찰을 보충한다.
  6. 분석하고 모은 관찰들을 상위 레벨의 테마와 패턴들로 분류해 정리한다.

 

관찰 및 분석 과정



 

  1. Fact Finding
    사용자의 행동, 표정, 말을 직접 관찰

  2. Unserstanding
    관찰한 내용 중 의미 있는 사실을 추출

  3. Insight
    추출된 사실을 깊이 있게 해석하고 분석

  4. Opportunity
    구체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기회 요소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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