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 Mehodology

관찰 기법 : 타운 워칭 (Town Watching)

푸른염소 2022. 9. 6. 15:30
728x90

 

Contents

타운 워칭(Town Watching)의 정의
타운 워칭(Town Watching)의 활용
타운 워칭(Town Watching)의 수행

 

타운 워칭(Town Watching)의 정의


타운 워칭은 관찰자가 한 자리에서 장소 및 대상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제품이 특정 장소에 고정되어 있거나 장소에 따라서 사용자 경험이 많이 달라질 경우 타운 워칭 기법을 사용하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운 워칭(Town Watching)의 활용


타운 워칭은 단순히 한 장소의 보이는 면을 관찰하는 수동적인 보기(Seeing)과는 구분이 됩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거리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소들이 창조하는 이미지와 상징을 관찰하여 분위기와 트렌드를 읽어내는 기법으로 타운 워칭을 활용합니다. 이는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에서도 유사하게 활용됩니다.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이 많은 거리를 선정하여 그곳에 있는 사람들의 기본 행위를 관찰하고 장시간 촬영하여 이들이 변화해가는 과정을 읽어내기도 합니다.

소비패턴이 다양하고 빠른 변화를 보이는 상점, 상품, 거리가 모두 타운 워칭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테마 별로 빠르게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타운 워칭 기법은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물론 그것의 세세한 변화까지 미리 감지해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신사업, 신제품에 대한 기획의 힌트를 거리로부터 추출해내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조사 기법입니다.

타운 워칭(Town Watching)의 수행


타운 워칭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리서치하고자 하는 영역에 부합하는 조건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리서치 대상을 선정하고, 환경을 선정하고, 구체적인 장소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어떤 시간에 타운 워칭을 할지와 얼마의 기간 동안 타운 워칭을 수행할지 선정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타운 워칭을 시작하면 사람, 거리, 상점, 제품 간의 인터랙션을 중심으로 트렌드와 행태를 관찰하고, 관찰된 내용은 모두 수집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