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 Mehodology

관찰 기법 : 쉐도잉 (Shadowing)

푸른염소 2022. 9. 6. 15:48
728x90

 

Contents

동행 관찰 / 쉐도잉(Shadowing)의 정의  
동행 관찰 / 쉐도잉(Shadowing)의 특징
동행 관찰 / 쉐도잉(Shadowing)의 장단점

 

동행 관찰 / 쉐도잉 (Shadowing)의 정의


쉐도잉(Shadowing)은 동행 관찰이라고도 부르며, 리서치를 하는 사람이 대상자를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관찰자가 대상자의 일상을 쫓아다니면서 이용행태를 기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동행 관찰 / 쉐도잉 (Shadowing)의 특징

 

  • 제품이 사용되는 맥락(Context)에서의 사용상 Pain points, Needs, Idea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자연 관찰 조사법입니다.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기회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깊이 있게 파악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 영업 사원이나 택배 배달원, 버스 운전기사처럼 주로 이동하면서 근무하는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할 때 많이 활용되는 기법입니다.
  • 관찰자가 한 자리에서 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타운 워칭과 구분이 됩니다.

 

동행 관찰 / 쉐도잉 (Shadowing)의 장단점

 

장점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맥락과 함께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생활 반경 속에서 제품과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관찰자가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캐치하고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관찰자가 관찰 대상자를 일정 시간 동안 계속 따라다녀야 하기 때문에 과정 자체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관찰 조사 기법들과 마찬가지로 리서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