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 Mehodology

리서치의 종류(마케팅 리서치 vs. 디자인 리서치)와 분류(정량적 리서치 vs. 정성적 리서치)

푸른염소 2022. 8. 29.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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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마케팅 리서치와 디자인 리서치의 차이는?
리서치의 분류
정량적 리서치 (Quantitative Reserach)
정성적 리서치 (Qualitative Research)

 


 

마케팅 리서치와 디자인 리서치의 차이는?

 

마케팅 리서치와 디자인 리서치는 유사한 면도 있지만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리서치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기반
  • 소비자의 전반적인 이용 행태와 욕구를 파악
  • 리서치 데이터의 통계를 신뢰함
  • 리서치 결과를 신뢰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

 

디자인 리서치
  • 사용자(고객) 관점에서 제품, 서비스를 재정의
  • 사용자의 깊은 니즈, 사용 동기, 사용 정황(Context)을 파악
  • 리서치 데이터가 도출된 원인을 추측
  • 리서치 결과를 통해 디자인 솔루션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마케팅 리서치와 디자인 리서치 모두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마케팅 리서치는 인류 통계학적 특성에 기반하여 데이터적인 통계를 얻고자 하는 것이라면, 디자인 리서치는 사용자 관점에서 어떠한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것이 기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의 분류

 

리서치는 크게 정량적 리서치 (Quantitative Research)와 정성적 리서치 (Qualitative Research)로 구분됩니다. 

 

 

정량적 리서치 (Quantitative Research)

사진 출처 : pixabay

 

정량적 리서치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수집한 동질적 특성을 가진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통일된 유형의 설문지와 질문을 통해 규격화된 응답을 구하는 방식이 주를 이룹니다. 

정량적 리서치에서는 사용자를 전체 사용자 그룹의 일부로 이해하며, 계량화할 수 있는 수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시장조사 등의 마케팅 리서치 자료와 로그파일 분석 등이 이에 속합니다. 

정량적 리서치는 설문 조사, 전화 조사, 온라인 조사 등을 통해 미리 한정된 항목의 정보를 정확하게 얻는데 집중합니다. 

정량적 리서치는 궁금한 질문에 대해 "얼마나 많은 수가 해당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규격화된 설문 문항과 짧은 응답 시간으로 대규모 조사가 가능하며, 통계 처리를 통하여 수치화함으로써 조사 결과를 객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한계]

사용자가 답변한 내용의 동기를 이해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유추해 내는 데는 한계와 어려움이 있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정성적 리서치 (Qualitative Research)

 

사진 출처 : pixabay

 

정성적 리서치는 데이터의 양보다는 질에 관심을 갖는 방법으로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며, 그런 일들이 어떻게 일어나고 상황은 어떻게 묘사되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정성적 리서치는 정량적 리서치와는 다르게 한 명의 사용자를 전체 중의 하나로 보지 않고, 한 개인으로 이해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의 정황(Context)을 고려하여 복잡한 현상에 대해 주관적인 정보(감정이나 동기 요인 등)를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정성적 리서치는 인류학과 사회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리서치 방법론으로, 수치보다는 상세한 설명이나 묘사로 수집되며,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정량적 리서치는 궁금한 질문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한계]
리서치를 수행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해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서치를 수행하는 사람의 역량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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