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디자인 리서치를 하는 이유는?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파악해야 하는 것들은?
디자인 리서치의 범위는?
디자인 리서치 계획의 수립
조사 계획 수립 시 주의 사항
디자인 리서치를 하는 이유는?
1. 사용자 군의 성향과 잠재된 니즈 파악
사용자와 사용자를 포함하고 있는 비슷한 유형의 군집이 어떠한 성향과 잠재적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그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군의 성향과 잠재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디자인 방향 설정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연한 상황에서 디자인의 첫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주변 환경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디자인에 대한 논리와 근거 확보
대부분의 디자인 활동은 결과물에 대한 설득력을 얻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가 어렵습니다.
디자이너는 항상 내부 고객(회사 내부의 의사 결정권자)과 외부 고객(실제 사용자 또는 디자인을 의뢰한 클라이언트)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결과물에 대한 설득력은 '사용자가 진정 원하는 것은 이것이다.'라는 공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은 사용자 리서치 과정을 통해서만 확보될 수 있습니다.
4.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영감 확보
디자이너에게는 항상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요구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영감을 얻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으나 가장 직접적인 기반은 사용자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에서 시작합니다.
디자이너는 사용자 리서치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얻게 됩니다.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파악해야 하는 것들은?
1. 모르는 사실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프로젝트는 항상 새로운 영역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디자이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영역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갖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자이너는 리서치를 통해 모르고 있는 사실들에 대한 정확히 정보를 얻어야 좀 더 깊이 있는 디자인 솔루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 궁금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Fact) 기반이 아닌 정황적인 정보나 관계적인 정보 등은 맥락(Context)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궁금증을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놓칠 수 있는 사실을 파악해야 한다
디자인을 하다 보면 큰 맥락에서의 방향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외 상황이나 특수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사용자 리서치 과정에서 가능한 모든 가설을 동원하여 놓칠 수 있는 사실들을 파악해 두어야 완성도 있는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리서치의 범위는?
1. 리서치의 범위를 가능한 좁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디자인 리서치의 범위는 프로젝트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 항상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디자인 프로젝트는 물리적인 시간과 비용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리서치를 광범위하게 벌리기보다는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에 대한 파악을 우선순위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서치의 범위가 좁을수록 정교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사용자의 정황(Context)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자인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모든 삶과 행동에 대한 것이 아니라 특정 니즈와 요구에 대한 것으로 한정되는 경우가 대분입니다.
따라서 리서치를 계획할 때 프로젝트의 목표에 맞는 사용자의 정황(Context)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리서치는 사용자가 디자인 결과물을 사용하게 될 정황(Context)을 기반으로 범위를 좁힐수록 보다 정확하고 정교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리서치 계획의 수립
디자인 리서치는 크게 '조사의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 '실제 리서치 및 분석 진행 단계', '인사이트와 결과를 정리하는 단계'로 구분됩니다.
조사 계획
고품질의 리서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리서치 대상자 선정과 리서치 설계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리서치 설계는 프로젝트 목표에 맞는 리서치 방법론의 선정과 리서치 포인트의 정의 및 내용 설계를 의미합니다.
리서치 대상자 선정은 리서치 대상 그룹 (표본)이 사용자 행동 유형들을 충분히 포함하면서, 그 범위가 필요 이상으로 넓지 않게 조정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파일럿 테스트
파일럿 테스트는 조사 계획에 따라 진행한 리서치 결과물이 의도한 목적에 부합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한 소규모 리서치입니다.
리서치를 여러 번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적절한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시행착오가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사 및 분석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리서치 계획에 대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보다 정교한 리서치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게 됩니다.
리서치 실행 결과는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정보와 디자인의 근거로 활용됩니다.
결과 정리
리서치 분석 결과로부터 디자인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게 되고 최종 자료로서 결과물을 정리하게 됩니다.
조사 계획 수립 시 주의 사항
간접 조사 방법과 직접 조사 방법의 고려
리서치는 벤치마킹이나 통계분석, 전문가 평가 등과 같은 직접적인 사용자 조사가 아닌 방법들도 포함합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도출한 이슈들을 실제 사용자에게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신중한 조사 대상자 선정
리서치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할 수도 있으나, 리서치 결과의 신뢰성을 위해서는 대상자 선정이 정교하고 까다롭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정성 조사와 정량 조사의 적절한 사용
리서치 방법론은 리서치의 목적과 규모에 따라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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