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 Mehodology

03 심층 인터뷰 (In-depth Interview) : 인터뷰 결과 분석

푸른염소 2022. 9. 19. 17:02
728x90

unsplash.com

 

Contents

심층 인터뷰의 결과 분석 순서
인터뷰 결과의 군집화 (Clustering)
인터뷰 결과의 분석 

심층 인터뷰의 결과 분석 순서

 

심층 인터뷰는 가장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리서치 방법이지만, 방대한 Raw data를 분석해야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터뷰 진행 시에 의미있는  대답들을 체크해 두면 이후 분석에 대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심층 인터뷰의 분석 과정은 크게 중요한 답변이나 키워드를 군집화(Clustering)하는 과정과 Pain Point, Needs, Wants를 정리하는 과정, 인사이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인터뷰 결과의 군집화 (Clustering)

 

근본적인 원인이나 니즈에 따른 군집화

자동차 이용과 관련한 개선점을 찾는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가정한다면,'보험회사에 도움을 자주 요청한다.', '남편이나 친구에게 항상 문의한다.', '정비와 관련된 인터넷 글을 찾아본다.'라는 답변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에 의존한다.'라는 근본적인 니즈로 군집화를 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인 의견에 따른 군집화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인터뷰 대상자들을 인터뷰할 경우, 공통적인 Paint point, Needs들이 나오게 되는데 반복적으로 나오는 이슈들은 중요한 체크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항목을 군집화하여 주의 깊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군집화 방법

인터뷰 결과를 군집화하는 방법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방대한 답변에 대한 분류를 위해서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질문과 답변에 대한 카테고리를 만들고, 해당 답변을 sorting하여 공통된 주제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인터뷰 결과의 분석 

 

  • 인터뷰 결과를 군집화하면 중요한 영역에서의 핵심 이슈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인터뷰 결과로부터 사용자의 근본적인 니즈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결과의 내용 그대로가 핵심 이슈가 될 수도 있지만, 이에 대한 유추나 재해석을 통해 핵심 이슈를 이끌어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단위 답변에 대한 군집화(Clustering)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인터뷰 결과의 분석을 통해 디자인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디자인 전략을 위한 방향성의 토대로 활용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