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 Mehodology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

푸른염소 2022. 9. 26. 18:31
728x90

 

Contents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의 기본 단계
모더레이터(Moderator)의 역할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진행 시 주의할 점
포커스 그룹 인터뷰 사례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서비스의 타깃에 맞는 사용자 그룹을 인구 통계적 자료에 바탕하여 한자리에 모아 놓고 토론하는 리서치 기법입니다.
서비스를 처음 출시하는 시점에서 사용자의 첫인상을 알아보려 할 때 주로 사용하고,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대상자들의 감정, 태도, 생각 등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합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모더레이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숙련된 모더레이터는 인터뷰 과정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이 서로 간에 상호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 개개인의 반응을 통합하여 가설의 추출과 검증 등의 목적에 따라 분석을 하게 됩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사용자의 동기나 태도, 제품에 대한 의견에 대해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입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의 기본 단계

 


1. 소개 단계
라포르 (Rapport) 형성 단계로 진행 규칙을 소개하고, 참여자들이 서로 격의 없이 토론할 수 있도록 유대감을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2. 분위기 조성 단계
불안을 덜어주는 질문 및 일반적인 질문을 통해 참여자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꺼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단계입니다.

3. 본주제 관련 토의 단계
제품 사용 경험 등 매우 구체적이고, 서술적인 문제부터 시작하여 이미지, 태도 등 다소 추상적이고 깊이 있는 생각을 요하는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이야기하고 토의하는 단계입니다.

4. 마무리 단계
토의된 이야기를 요약하고 상반된 태도나 의견들을 분류하는 FGI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모더레이터(Moderator)의 역할


1. 모더레이터는 FGI의 시작 단계에서 참여자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그룹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조사의 주된 토픽과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참여자들이 순조롭게 의견이나 반응을 표현하도록 솜씨있게 진행시켜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3. FGI 전 과정에서 주요한 정보들을 정확히 청취하고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진행 시 주의할 점


1.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논쟁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자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3.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참여자에게 교육을 시키는 자리가 아니라는 점을 상호 이해해야 합니다.

4.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는 주최자의 관점에서 이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5.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진행 중 논쟁이 과열될 경우 서로 간의 감정이나 불화를 해결하는 시간이 아니므로 숙련된 모더레이터가 능숙하게 상황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세팅 (Interview Setting)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진행 시에는 모더레이터가 참여자를 모두 볼 수 있는 자리에 착석해야 하며, 참여자 전체의 발언과 행동, 표정을 담을 수 있도록 카메라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사례

 

https://www.youtube.com/watch?v=1jdHjg-d4pA


갤럭시 스마트폰의 디자인, 성능, 사용성에 전반적인 선호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더레이터 1명과 얼리어답터 6명을 대상으로 한 FGI 사례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