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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 / 지각도 (Perceptual Map)

푸른염소 2022. 11. 14.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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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의 특성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의 활용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

포지셔닝 맵은 시장에서 고객들이 생각하는 자사 제품의 위치와 경쟁사 제품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포지셔닝이라는 것은 자사 제품이 고객들의 마음속에 어떤 위치로 인식되고 있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A라는 브랜드의 제품은 품질이 좋으나 가격이 비싼 것으로 인식되어 있고, B라는 브랜드의 제품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시장에 나와있는 수많은 제품의 특성을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기억하지 않고, 각 브랜드의 특성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기억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들이 자사의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포지셔닝 맵은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2차원의 축으로 그린 그래프입니다. 매우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향후 전략적으로 점유해야 할 위치나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의 특성

 

  1. 포지셔닝 맵은 항상 2차원의 그래프로 그려집니다. 
  2. 두 가지의 축을 기준으로 자사 제품의 위치와 경쟁사 제품의 위치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어떤 위치에 경쟁사가 몰려 있는지, 어떤 위치가 비어 있는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합니다. 

 

포지셔닝 맵을 만들 때에는 서로 중첩되지 않는 두 개의 축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의 포지셔닝 맵을 예로 들면, 가격대(Prestige Price or Affordability)를 기준으로 하나의 축을 두고, 다른 하나의 축은 목표 시장 (Mass Market or Exclusivity)을 기준으로 둔다면, 자사 브랜드의 현재 가격대와 시장에서의 위치 파악을 통해 향후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의 활용

 

포지셔닝 맵을 활용하면,

  1. 시장의 어떤 위치에 공백이 있는지 규명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2. 포지셔닝 맵 전체에서 자사 제품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좋습니다. 
  3. 자사 제품의 위치와 경쟁사 제품의 위치를 비교 평가하여 경쟁사와의 경쟁 상황을 파악하기에 유리합니다. 
  4. 자사 제품의 현재 위치로부터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지정함으로써 제품 개발의 목표를 설정하기 좋습니다. 

 

 

자동차 브랜드의 포지셔닝 맵을 예로 들면,

고급스럽고 세련된(Classy) 이미지와 그 반대의 실용적인(Practical) 이미지를 하나의 축으로 둘 수 있고,  보수적인 (Conservative) 이미지와 스포티한(Sporty) 이미지를 다른 한 축으로 두어 각 브랜드의 포지션을 매핑해 볼 수 있습니다. 

자사의 브랜드가 Audi라고 한다면 BMW와 비슷한 이미지의 브랜드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좀 더 세련되고 스포티한 이미지로 전략적인 방향을 세운다면 Porshe와 같은 회사를 경쟁사로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스포티(Sporty) 하면서 실용적인(Practical) 영역에 공백이 있으므로 이 영역을 차별적으로 공략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방향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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