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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푸른염소 2022. 11. 17.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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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SWOT 분석
SWOT 분석의 목적 및 효과
SWOT 분석 방법 

SWOT 분석

SWOT는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입니다.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냅니다. 

 

SWOT 분석의 목적 및 효과

목적

SWOT 분석은 환경분석을 통한 기업의 핵심 이슈, 내외부 한경 요인을 분석하고 전략방향을 도출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효과

SWOT 분석을 통해 기업의 내외부 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룹핑된 4가 이슈의 조합으로 SO 전략, ST 전략, WO 전략, WT 전략의 대안 틀에서 향후 전략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 방법

3C FAW를 통해 도출된 제반 요인들을 SWOT 표 상에 정리를 하며,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전략적 방향을 도출합니다. 

 

SO 전략

강점을 더욱 살려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전략 

 

ST 전략

강점을 살려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전략 

 

WO 전략

약점을 보강하여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전략

 

WT 전략

약점을 보강하여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전략  

 

이러한 S.W.O.T 의 조합을 통해 전략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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