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 Mehodology

3C / FAW 분석

푸른염소 2022. 11. 17. 14:37
728x90

 

Contents

3C 분석
3C 분석의 목적과 방법
FAW(Force At Work) 분석 
FAW(Force At Work) 분석의 목적과 결과물

3C 분석

3C 분석은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업 환경을 구성하는 3요소인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분석하는 활동입니다. 

 

 

3C 분석의 목적과 방법

3C 분석은 같은 고객을 대상으로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하여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지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고객(Customer) 분석

 

경쟁사(Competitor) 분석

 

자사(Company) 분석

 

 

FAW (Force At Work) 분석

FAW 분석은 3C 분석을 사용했을 경우에 누락되기 쉬운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인 환경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고객, 자사, 경쟁사를 분석하여 전략을 도출해 내는 3C분석과 환경 요소를 분석하는 FAW 기법을 함께 고려하면 보다 합리적이고 입체적인 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FAW (Force At Work) 분석의 목적과 결과물

FAW 분석은 경영 전략 및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경영혁신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황들을 객관화한 자료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728x90